1. 웰시 코기(Welsh corgi) 소개
다리가 짧아 귀여움을 유발하는 웰시코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영국 왕실에서 키우던 개로 유명합니다. 영국 왕실의 개라는 별칭도 있고 엘리자베스 2세 여왕도 20마리 이상 길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웰시 코기는 농가에서 경비견이나 목양견 등으로 사육되었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유명한 견종이며 우리나라에서도 2000년대부터 동호회 및 애견숍 등에서 입소문을 통해 상당히 인기를 끌며 널리 퍼지고 있는 견종입니다.
2. 특징
머리가 여우와 흡사하게 생겼습니다. 특히 귀가 사막 여우처럼 넓게 생겼습니다. 그에 반해 다리는 극단적으로 짧아 한번 보면 잊을 수 없는 짧은 다리로 바쁘게 뛰어다닙니다. 다리가 짧아 궁둥이를 깔고 앉으려면 허리를 C자로 구부려야 앉을 수 있습니다. 짧은 다리 덕분에 점프력도 낮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그 숏다리가 귀여워서 매력 포인트로 꼽힙니다. 특유의 실룩거리는 엉덩이도 엄청난 인기몰이에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다리가 짧아 소형견으로 착각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큰 중형견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진돗개 크기에 다리만 짧은 중형견인 셈이고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사모예드나 포메라니안 등과 혈통적으로 가깝습니다.
머나먼 옛날 켈트족들이 길들였습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원산지는 영국의 웨일스 지방입니다. 이름을 분석하면 Welsh(웨일스), Corgi(다리가 짧고 코가 뾰족한 작은 개)입니다.
3. 성격
웰시 코기는 겁이 없고 영리합니다. 상당히 적극적이고 호기심이 많은 타입입니다. 난관에 부딪혀도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여 해결하는 등 지능도 높고, 스킨십을 좋아하고 애교도 많은 데다 어린이에 대한 사교성이 특히 좋습니다. 주인에 대한 충성심 또한 전 견종을 통틀어 최상위권에 속합니다.
주인에 따라 교육과 훈련이 잘 된다면 웰시 코기는 지능과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감시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 본래 목적대로 목축업에 투입되면 안성맞춤이지만 귀여운 외모와 높은 지능으로 애완견으로 기르기에도 무난하고 적합합니다.
낯가림이 없어 집에 손님이 방문한다면 주인보다 더 반기고 좋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4. 키울 때 주의사항
장점으로 꼽히는 충성심의 경우 바꿔 말하면 소유욕이 강하고 낮은 사회성으로 말할 수 있고, 지능이 높은 만큼 사고 치는 것도 창의적으로 치기 때문에 여기에 분리불안까지 생기면 파괴왕 수준이 되어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리불안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산책은 자동 리드 줄보다는 일반적인 3M 짜리 줄을 권장합니다. 다만 자동 리드 줄 선택에는 신중함을 요합니다. 개가 급하게 달려나가 줄이 급격하게 빠져나오다가 보호자의 손이 베이거나, 자전거나 보행자가 얇은 리드 줄을 보지 못해 걸려 다치는 사고도 종종 일어나고 있습니다.
산책 중 만난 사람이 만지려고 할 때는 제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사람과 접하여 친화성을 기르는 것은 좋지만 처음 보는 사람이 자신을 만진다는 경험이 쌓이게 되면 보호자가 자신을 지키지 못한다 생각하여 반대로 보호자를 보호하려는 태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사람에게 오히려 공격적인 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웰시 코기를 산책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주도권은 항상 보호자가 지니고 있다는 인식을 주어야 합니다. 여름이라면 산책과 외출 시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웰시 코기는 다리가 짧기 때문에 지면에서 올라오는 복사열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체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사병은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병이므로 항상 주의에 주의를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로 합니다.